프로그램 개요
-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신소재의 설계, 제조공정 및 특성분석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산업사회에서 부품, 소재산업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선정하였다. 설정된 교육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-
- 물리,화학,수학,전산 등 기초과학과 공학기초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신소재공학의 이해를 위한 틀을 구축한다.
- 신소재공학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구조,물성,공정설계 및 성능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험 교육을 통해 신소재공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갖추고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.
- 산업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실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신소재공학 이론을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연마한다.
- 신소재공학 지식을 산업사회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, 이에 수반되는 경제,윤리,환경 등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소양을 익힌다.
- 자신의 의사를 효율적으로 타인에게 전달하고 동료와 원만한 팀워크를 유지할 수 있으며, 글로벌 사회에서 공학인의 국제적 역할을 인식하고,산업체,교육기관,연구기관,공공기관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
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| 교육목표 | |
---|---|---|
교육목적(인재상) | 창의형 지식인 | 21세기 지식사회를 주도하는 인재양성(목표 Ⅰ)/td> |
실천형 전문가 | 기업의 성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인재양성(목표 Ⅱ) | |
진취적 세계인 | 국제적인 산업협력과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양성(목표 Ⅲ) |
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
구분 | 내용 | 비고 |
---|---|---|
목표 1 | 기초과학과 공학기초 교육을 통한 신소재공학 이해의 틀 구축 | 프로그램 학습 기반 구축 (기초과학 및 공학기초 교육) |
목표 2 | 구조,물성,공정설계 및 성능평가 이론과 실험 교육을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배양 | 신소재공학읜 종합적 이해와 적용 |
목표 3 | 프로젝트 실습을 통한 산업현장 응용 능력 연마 | 산업현장 파악과 적응력함양 |
목표 4 | 신소재공학 지식의 산업사회 적용 능력 계발 및 사회적 책임의식 고양 | 책임감 있는 엔지니어 양성 |
목표 5 | 원활한 의사소통 및 팀워크 능력을 갖추고 글로벌사회에서 공학인의 역할을 인식하는 리더 육성 | 원만한 글로벌 리더십 배양 |
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
프로그램/대학 | 목표 Ⅰ | 목표 Ⅱ | 목표 Ⅲ |
---|---|---|---|
프로그램 교육목표 1 | 2 | 3 | 1 |
프로그램 교육목표 2 | 3 | 3 | 2 |
프로그램 교육목표 3 | 3 | 3 | 2 |
프로그램 교육목표 4 | 2 | 3 | 3 |
프로그램 교육목표 5 | 2 | 3 | 3 |
※ 상관관계: 매우높음(3), 높음(2), 보통(1)
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
1. 프로그램 학습성과
구분 | 요약 | 내용 |
---|---|---|
PO1 | 기초지식응용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PO3 | 공학적 문제해결 | 신소재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
PO4 | 실무도구 |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PO5 | 설계 |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PO6 | 팀워크 |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PO7 | 의사전달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PO8 | 사회적영향이해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9 | 직업윤리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10 | 자기주도학습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2. 학습성과 수행준거(PC : Performance Criteria)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PO1 | 정의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신소재공학의 문제 해석에 적용할 수 있다. | |
PO2 | 정의 |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공학의 기본원리에 근거하여 실험계획을 작성할 수 있고, 실험의 결과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. | |
PO3 | 정의 | 신소재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신소재 공학적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. | |
PO4 | 정의 |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신소재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방법, 도구들에 대하여 이해하고, 공학문제 해결에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. | |
PO5 | 정의 |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신소재공학의 설계 관련 공학이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, 신소재 공학적 구성 요소,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. | |
PO6 | 정의 |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, 과제수행을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. | |
PO7 | 정의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, 과제수행을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,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,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. | |
PO8 | 정의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, 경제적, 환경적,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며,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,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, 이를 성실히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다. | |
PO9 | 정의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신소재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,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, 이를 성실히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다. | |
PO10 | 정의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기술의 발전과 사회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, 자신의 평생교육을 설계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. |
3.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
구분 | 학습성과 | 목표1 | 목표2 | 목표3 | 목표4 | 목표5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구분 | 학습성과 | 목표1 | 목표2 | 목표3 | 목표4 | 목표5 |
PO1 | 기초지식응용 | 2 | 2 | 1 | 1 | 1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3 | 3 | 3 | 1 | 1 |
PO3 | 공학적 문제해결 | 3 | 3 | 3 | 1 | 1 |
PO4 | 실무도구 | 3 | 3 | 3 | 1 | 1 |
PO5 | 설계 | 3 | 3 | 3 | 1 | 1 |
PO6 | 팀워크 | 1 | 1 | 3 | 2 | 3 |
PO7 | 의사전달 | 1 | 1 | 3 | 2 | 3 |
PO8 | 사회적영향이해 | 1 | 1 | 3 | 3 | 3 |
PO9 | 직업윤리 | 1 | 1 | 3 | 2 | 3 |
PO10 | 자기주도학습 | 1 | 1 | 2 | 2 | 2 |
합 계 | 19 | 19 | 27 | 16 | 19 |
※ 상관관계: 매우높음(3), 높음(2), 보통(1)